상단여백
HOME 사회
제주시, 전 읍면동 맞춤형 복지팀 설치 확대 추진

제주시는 읍면동 복지기능 강화와 지역 밀착형 복지 서비스를 위하여 전 읍면동에 맞춤형 복지팀 설치를 확대하여 추진한다.

2016년 5개소, 2017년 9개소, 2018년에는 12개소를 설치하여 올해 더 많은 맞춤형 복지팀 설치를 위해 건입동, 일도1동, 이도1동을 권역형으로 변경하고, 복지수요대상자가 많은 용담2동, 용담1동, 삼도2동의 경우 기본형으로 변경하였다.

올해 맞춤형 복지팀이 설치된 읍면동에는 사례관리 사업비 및 운영비, 전기자동차 12대 등 총 6억을 지원하여 신속하게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맞춤형 복지팀 권역형에는 민간인력을 활용한 준사례관리사 7명을 배치하여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사업의 조기 정착을 도모하며, 지난해 사업에서는 사례관리 942가구, 서비스연계 111가구를 선정하는 등 위기가구를 신속하게 지원하였다.

제주시 주민복지과에서는 읍면동 맞춤형 복지담당자가 복지대상자를 발굴하여 그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연계함으로써 복지사각 지대를 해소하고 주민을 위한 복지서비스 지원을 강화하여 지역사회 내 촘촘하고 꼼꼼한 복지가 실현될 수 있도록 더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참고자료

- 읍면동 설치 유형

❍ 기본형 1유형(12개소)

한림읍, 애월읍, 구좌읍, 조천읍, 한경면, 일도2동, 이도2동,용담2동, 화북동, 아라동, 연동, 노형동

❍ 기본형 2유형(4개소)

삼도1동, 삼도2동, 용담1동, 오라동

❍ 권역형 (8개소) : 중심동 3개소, 일반동 5개소

건입동()+일도1+이도1삼양동()+봉개동,외도동()+이호동+도두동

- 설치유형 구분

❍ 기본형: 개별 읍면사무소, 동주민센터에『맞춤형 복지팀』설치

권역형: 몇 개 읍면동을 하나의 권역으로 묶고, 각 권역별 중심이 되는 읍면사무소, 동주민센터에『맞춤형 복지』전담팀 설치

❍ 1유형: 기존복지팀과 구분되는 별도의 전담팀 구성

2유형: 기존 복지업무 수행인력과 통합하여 전담팀 구성

 

제주광장  jeju@jejuopens.com

<저작권자 © 제주광장,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주광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